[LG V30S 씽큐] 어, 저 옷 예쁘네…카메라로 비춰보니 구입정보 쫘르륵


[LG V30S 씽큐] 어, 저 옷 예쁘네…카메라로 비춰보니 구입정보 쫘르륵

친구가 갖고 있는 텀블러가 예뻐 보여서 스마트폰을 들이댔다. 카메라를 켜고 컵을 비추니 ‘유리컵’ ‘투명컵’ ‘빨대형 텀블러’ 등 여러 키워드가 화면에 나타났다. ‘유리컵’을 클릭했다. 네이버 사이트가 연결되더니 비슷한 상품의 목록이 나타났다. 갖고 싶은 물건을 사는 데 5분도 안 걸렸다.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V30S 씽큐(ThinQ)를 하루 동안 사용해보니 ‘이제는 궁금할 땐 카메라를 켜면 되겠구나’ 싶었다.

지난 9일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LG V30S 씽큐’가 출시됐다. V30S 씽큐는 LG전자가 올해 처음 내놓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이다. 외관상 지난해 출시된 V30와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사용해보면 다르다. 카메라의 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렸다. 세상을 비추는 카메라는 이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출력해주는 주요 창구 기능을 한다.

LG전자 관계자는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내놓기보다 지난해 발표한 V30에 고도화된 인공지능(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기존 기능을 향상시키는 노선을 택했다”면서 “고객들이 스마트폰을 쓰면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AI 기술을 집약해 사용자 편의를 높이고 서비스가 매끄럽게 작동하도록 만드는 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이를 증명하듯 스마트폰 하단 중앙에 카메라가 위치한다. 카메라를 누르면 두 가지 버튼 ‘Q렌즈’ ‘AI카메라’가 나온다. Q렌즈를 누르면 쇼핑, 이미지검색, QR코드 스캔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카메라 하단에 ‘Q렌즈’를 누르고 손목시계를 비춰봤다. 어디서 살 수 있는지, 비슷한 제품은 무엇인지 검색됐다. 이미지 검색을 누르자 내가 착용한 흰색 시계와 같은 모델을 담은 웹 정보가 검색됐다.

매일경제

‘AI카메라’ 기능은 사진작가처럼 최적의 사진을 촬영해준다. 우선 탁자 위 쿠키에 카메라를 비추니 카메라가 ‘음식’ 유형으로 분류해 최적 촬영 모드로 세팅됐다. 조명, 명암, 채도 등을 잘 몰랐지만 터치 한 번에 ‘음식’에 걸맞은 색감이 구현됐다. 자기 얼굴을 비추자 ‘인물’ 유형으로 촬영이 세팅됐다.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면 카메라가 피사체를 인물, 음식, 애완동물 등 유형별로 분석해 최적 촬영 모드를 추천하는 기능이다. 이제는 친구들로부터 ‘사진 못 찍는다’고 구박받을 일이 없다.

LG전자 관계자는 “V30S 씽큐는 카메라 촬영에 AI 기능을 접목했다”면서 “AI 알고리즘이 촬영 환경의 어두운 정도를 분석해 빛을 조절해준다. 어두운 곳에 있어도 기존보다 최대 2배까지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인식 기능은 훨씬 사용하기 편하도록 개선됐다. “엄마에게 전화 걸어줘”라고 말했더니 어느새 전화가 걸려 있다. 스마트폰을 켜지 않아도 전화기가 옆에 있다면 전화 걸기, 메시지 보내기, 날씨 찾기를 말로 주문할 수 있다. V30에는 기본적으로 음성 인식 AI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있다. 하지만 V30S 씽큐에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씽큐가 동시에 있어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할 수 없는 ‘문자메시지 읽기’ 등도 가능하다.

‘LG V30S 씽큐’는 LG전자 AI 기술 씽큐가 스마트폰에 처음 탑재된 제품이다. 이제 스마트폰은 AI 기반에서 다른 LG전자 가전과 긴밀히 연결된다. 다른 LG전자 가전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다이어리 앱에 ‘조기축구’ 일정을 저장했다면, 그날이 지난 후 스마트폰이 이 정보를 LG전자 세탁기에 전달해 다음번 세탁 때 이용자가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스포츠 유형’으로 자동 세탁이 되는 서비스가 가능하다.

LG전자는 “궁극적으로 씽큐를 통해 사용자 경험이 쌓일수록 학습량이 쌓이고 AI는 개인 최적화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출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G6, LG V30는 물론 다른 제품에도 순차적으로 씽큐가 적용될 예정이다.

V30S 씽큐 시리즈(V30S 플러스 씽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는 최고 사양인 6GB 메모리(RAM)를 탑재했다. 여러 개의 앱을 사용해도 막힘 없이 돌아가는 수준이다. 내장 메모리 용량은 V30S가 128GB, V30S 플러스 256GB다.

[이선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mments 0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게시물 선택
글+이미지
텍스트 에디터 사용가능
이미지
포토, 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