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PRO 방문을 환영합니다.

개인설정

Section Heading

[유석호의 외쳐! 1조 흥국론] 부자들이 보는 크라우딩펀딩

[유석호의 외쳐! 1조 흥국론] 부자들이 보는 크라우딩펀딩


투자 얘기를 하면서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나는 크라우드펀딩의 개인 투자 한도액이 200만원 밖에 되지않아서 이 정도 금액은 돈 많은 부자들이 관심이 없을꺼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상생크라우드펀딩은 상장사가 투자금을 보증해주는 방식이라 주로 적은 금액을 투자해서 안전하면서도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라는 얘기를 하며 내 생각엔 큰 돈은 없지만 이 정도는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친구나 지인들에게 정보를 줬다.


그들의 반응은 의외로 싸늘했다.


"200만원으로 대박 난다고 해봐야 얼마나 벌겠어?"


나는 "우량한 상장사가 보증하니까 최소한 투자금은 날리지 않잖아? 은행이자 보다는 높



은 금리까지 준다는데... 그리고 이 벤처기업이 잘되면 몇배가 될 수도 있고" 라고 얘기했지만 대부분 이렇게 안정적이면서도 고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생크라우드펀딩을 외면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생각지도 않게 큰 돈을 갖고 계신 분과 대화 중 이 상생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설명을 했더니 바로 "유대표 내가 그거 투자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그리고 나 말고도 내 딸들 이름으로도 투자하게 해주고 싶은데..."


난 깜짝 놀라서 "회장님께서는 큰 부자신데 200만원 밖에 투자 못하는 크라우드펀딩을 왜 하시려고 하나요?"


그 분이 웃으며 대답하시길 "돈의 액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돈을 버는 구조가 마음에 들어요. 투자란 늘 'High risk, High return'인데 상생크라우드펀딩은 리스크는 거의 없고 큰 수익을 바랄 수 있으니 금액에 상관 없이 안할 이유가 없죠"


나는 깨달았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다 그 이유가 있다는 것을' 그리고 나서 다시 돈이 많은 분들께 말씀을 드렸는데 다들 얘기를 듣더니 선뜻 투자를 하시겠다고 대답하셨다.


어떤 분은 "유대표. 그렇게 좋은 투자 특허 모델이 있는데 이렇게 크라우드펀딩으로만 하지 말고 펀드를 만드는게 어때요? 투자조합은 투자 제한이 없으니까 상장사 보증만 받는다면 얼마든지 투자할 수 있잖아요? 만일 만든다면 내가 몇 억이라도 투자하겠소" 라고 제안까지 해주셨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증권사, 창투사 심지어 은행 PB센터에서 까지 상생펀드를 만들자는 제안은 많이 받고 있던 차였다.


상장사 보증이라는 말에 투자자는 이런 획기적인 투자방식으로 무조건 이득을 보는 구조지만 상장사는 왜 벤처기업의 보증을 서는가에 대해 반문을 하시는 분에게는 "상장사 입장에서는 벤처기업의 미래가치를 정할 수 없어서 최소한의 가치 평가를 통해 그 범위 내에서 보증을 선 후 성공하면 투자를 하거나 제대로 된 가치로 M&A 하기 때문에 보증을 섭니다. 설사 벤처기업이 실패해도 인수합병을 통해 신규 사업화가 가능해서 상생 윈윈 구조가 나온겁니다" 라고 설명드렸다.


부자들을 만나야 부자가 된다고 했던가?


내가 아는 대부분의 부자들은 투자를 통해 돈을 벌었고 그들은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은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사이즈에 상관 없이 확실하게 돈을 버는 구조라면 무조건 투자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 중 대부분은 로또 말고는 제대로 된 투자를 해본 적이 없거나 잘 알지 못하면서 주식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봤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덕분에 이제 삶의 지혜가 하나 생겼다. 어떤 사람에게 상생크라우드펀딩을 얘기를 한 후 투자하겠다고 하면 그는 부자이거나 부자가 될 가능성이 큰 사람이라는 것!


아무리 돈 많은 척해도 이런 구조를 완벽히 이해하면서도 투자를 안하겠다고 하는 사람은 속 빈 강정이라는 것을...


마윈이 한 말이 생각났다.


"가난한 사람들과 일 하기 힘들다!


작은 투자라고 하면 돈은 별로 못 번다고 하고


큰 투자하고 하면 돈이 없다고 하고


새로운걸 시도하고자 하면 경험이 없다고 하고...


그들에게 물어보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가난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행동 때문에 실패한다.


그들의 인생은 기다리다가 끝이난다."


유석호 한국M&A센터 대표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s: 이코노믹리뷰 , 경제

Section Heading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