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법, HIRA 빅데이터 브리프를 발간


심평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법, HIRA 빅데이터 브리프를 발간

【원주=서정욱 기자】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부족하여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최신 동향과 다양한 활용 사례, 분석 방법에 대한 내용을 수록한 HIRA 빅데이터 브리프를 발간하였다 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HIRA 빅데이터 브리프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동향’, ‘HIRA 빅데이터 분석 사례’,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의 3가지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 동향에서는 국내·외 보건의료 빅데이터 관련 동향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최신 ICT 기술 개발·도입·구축·활용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또, HIRA 빅데이터 분석 사례에서는 학계, 의료계, 산업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사례를 수록하여, 관심 있는 연구자와 예비창업자들이 이를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HIRA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는 2018년도에 새롭게 추가된 섹션으로, 심사평가원 청구자료에 대한 구조 및 처리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시계열 분석, 에피소드 자료 생성 등과 같은 통계 분석 방법을 테마별로 다루고 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보건의료 관련 기관, 학회, 대학, 연구소 등으로 배포되고 있으며, 필요 시 국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opendata.hira.or.kr)에 공개된다.

배수인 심사평가원 의료정보융합실장은 “「HIRA 빅데이터 브리프」발간으로 국민이 보다 쉽게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향후 독자 의견 등을 수렴하여 수록 내용의 질을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syi23@fnnews.com 서정욱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mments 0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게시물 선택
글+이미지
텍스트 에디터 사용가능
이미지
포토, GIF